안녕하세요. 소묘입니다.

월간 소묘로 인사드려요.

사월의 소묘 신청과 함께 3/4/8개월 정기구독도 오픈합니다.

기존 구독자 분들, 새롭게 만나게 될 분들 모두 반가워요 :)

 

 

 

 

사월의 소묘 찬찬히 소개할게요.

 

 

따뜻한 시도

Begin Again

 

사월의 소묘는 ‘따뜻한 시도’입니다.

저에겐 각별한 사월,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이달의 책

이내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이 책은 지난겨울에 읽고서 바로 소개 드리고 싶었지만 사월의 책으로 아껴뒀어요. 사월의 설렘, 사월의 슬픔, 사월의 연약함, 사월의 강인함, 사월의 아름다움이 담긴 책입니다. 매해 사월 꺼내볼 것 같아요.

“길 위의 음악가, 어디서나 동네 가수, 일기와 편지로 노래를 만들어요. 가깝고 편하고 따뜻한, 목욕탕 같은 노래를 불러요.” -이내

서른이 넘어 기타를 잡고 작은 카페나 책방을 다니며 일상을 노래한 이내 작가님의 에세이예요. 작고 연약한 걸음처럼 보이지만 문득 걸어온 자취를 돌아보면 놀라운 – 그의 길을 함께 따라 걸어요.

 

 

이 글을 읽고 있는 누군가가 혹 반복되는 일상이 지루하다면, 또는 새로운 인연을 기대한다면, 일단은 어쨌든 조만간에 좀 엉뚱한 작당을 시도해보라고 이야기해주고 싶다.

이내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모든 일이 술술 풀리는 것만 같은 봄이었다. 4월 16일, 진도 앞바다에서 세월호가 기울어졌다. 이렇게 쓰고 나니 한참을 뭐라고 말을 이어나갈지 몰라 모니터 위에 커서만 깜박거린다. (…)

사고 며칠 후 공연을 하러 가는 길이었다. (…) 잔잔한 나의 노래들 속 어떤 가사들은 평소보다 몇 배로 슬퍼져서 전혀 다르게 들리기도 했고, 그걸 들으며 눈물을 흘리는 사람들이 있었다. 사람들이 모였으니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지만, 우리는 슬픔을 이야기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았다.

이내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이내의 글은 동화처럼 읽힌다. 주인공은 기타 하나 둘러맨 방랑 가객과 마을 사람들. 기꺼이 폐 끼치는 용기가 인연을 터주고, 귀 기울이는 마음이 노래를 빚는다. 서로 서로 존재의 빈틈을 메우며 한 시절 살아가는 이야기는, 소소한 일상을 단단한 서사와 신나는 노래로 마법처럼 바꿔놓는다. 무엇보다 아무렇지 않게 초대하고 찾아가고 맞이하고 시도하는 일의 무모함에 반하고 위대함에 취한다. 어서 따라 해보고 싶다. 우리 삶이 노래하도록.

은유 (추천사)

 

소개하는 책들의 작은 연결 고리를 발견할 때면 슬며시 웃음이 샙니다.

3월의 책 저자인 은유 선생님의 추천사가 뒤표지에 실려 있네요.

2월의 책 저자인 김미경 선생님의 그림엽서는 이내 작가의 글과 꼭 어울려요.

자신의 내재율에 따라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사람들.

따뜻한 시도들이 우리에게 선사하는 아름다운 결과물들.

함께 나누고 싶어요.

 

 

나는 언니에게 ‘나를 키운 건 8할이 언니’라고 자주 농담을 던지곤 했는데, 언니는 도대체 자신의 어떤 점에 영향을 받았냐고 진지하게 되물었다.

“햇살이 좋으니 산책을 하자고 했고, 잔디밭이 좋으니 양말을 벗자고 했고, 이 노래가 좋으니 함께 부르자고 했고, 이 책이 좋으니 읽어보라고 했고.”

“그렇게 작은 것들이었어?”

그렇게 작은 것들이었다. 새삼 돌이켜보니 언니가 내 인생의 지도 같은 역할을 하게 된 이유는 사소한 것들이다.

 

이내 <모든 시도는 따뜻할 수밖에>

 

 

 

이달의 커피

봄꽃

Yellow, ribbon, blossom, begin again

 

 

2월의 커피가 초콜릿에 숨겨둔 꽃이었다면,

4월의 커피는 봄꽃들의 은은한 향연이에요.

모든 시도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겨울을 견뎌내고 어김없이 피어나는 꽃들의 발화가 아닐까요. 그야말로 비긴 어게인.

제가 무척 좋아해서 여러 번 소개했던 에티오피아 커피와, 월간 소묘로 처음 선보이는 페루 커피 전해요.

 

 

달에 두 번,

따뜻하게 만나요.

 

 

sewmew.co.kr/20190403